(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분양가 상한제 주택의 실거주 의무 폐지가 추진되는 것과 관련, "절대로 반대한다"며 "투기 수요를 그대로 인정해주는 꼴"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2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고금리나 경기 침체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돼 있는 건 맞기 때문에 (폐지하더라도) 당장 투기 수요가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것은 방 안에 투기수요를 꽉 채우기 시작하는, 가스를 채우기 시작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실거주 의무 폐지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9일 국무회의에서 실거주 의무 폐지법안의 통과를 촉구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투기를 잡는다는 명목으로 도입된 불합리한 규제가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며 "무주택 실수요자라 하더라도 입주 시점에 전세금 반환 지연 등으로 자금 마련이 어려워지면 법을 지킬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대통령께서 폐지를 얘기하는 건 동의할 수 없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감안해서 유연하게 접근하자는 건 고려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적으로 입주가 불가능한 분들이 계신다"며 "그래서 예외 조항 검토를 하고 있고 이미 예외가 돼 있는 것들이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일례로 분양으로부터 5년 거주 의무에 대해서는 유연성을 갖자는 당내 의견도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유연하게 접근하자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그런 의견들을 모아서 현실적으로 지금 입주하기 어려운 분들의 입장을 고려는 한다"며 "그렇다고 투기 수요가 그대로 시장에 들어오게 하는 실거주 의무 폐지는 반대"라고 말했다.

발언하는 홍익표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22 hama@yna.co.kr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