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상민 기자 = 금융당국이 해외 기관투자자 대상 기업설명(IR)에서 공매도 재개 시점과 대상 범위를 언급해 관심이 쏠린다.

공매도 금지가 이르면 올해 6월 전 해제되고, 공매도 대상 종목은 기존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에서 모든 종목으로 확대될 점이 시사됐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27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주요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열린 골드만삭스 주관 IR 행사에서 공매도 재개 시점과 대상을 묻는 헤지펀드의 질문에 답했다.

이르면 6월 전 공매도 전면 금지가 해제될 수 있고, 공매도 대상 범위가 기존보다 더 확대될 것임을 금융당국이 해외 기관투자자에게 시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해 8월 공매도 전면 재개 입장을 내놨던 적이 있다.

그는 당시 "중장기적으로는 공매도 전면 재개 방향으로 갈 것으로 생각하지만, 정확한 시점에 대해선 말하기 어렵다"며 "시장 상황을 계속 판단하며 보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2020년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증시 급락에 대처하고자 6개월 한정으로 공매도를 전면 금지했다. 이후 두 차례 연장해 2021년 5월부터 코스피200, 코스닥150 지수 구성 종목에만 허용했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의 불법 공매도 행태가 불거지며 상황이 반전됐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공매도 제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나선 뒤 지난해 11월 공매도는 전면 금지됐다.

현재 금융당국은 불법 공매도를 막기 위한 제도 개선에 발맞춰 공매도 전산 관리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김 부위원장은 해당 행사에서 공매도 제도 개선에 관해 "개인과 기관 간 거래조건 형평성을 제고하고, 무차입 공매도 방지를 위한 전산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전산시스템 구축 작업에 잇따르는 공매도 전면 재개 시사에 긍정적 반응을 보낸다. 공매도 거래에 신뢰가 회복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깔끔한 전산화 작업으로 공매도 거래에 신뢰가 회복될 기회가 된다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공매도 금지가 불법적 공매도를 잡는 것보다 부작용이 컸는데, 이참에 정부가 불만과 불신을 해소하고 넘어가면 이슈가 사그라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금융위는 싱가포르 IR에서 공매도 시기와 대상에 질문이 있던 것은 맞지만, 확정적인 언급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공매도 제도 개선 마련 과정과 시장 상황을 고려해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답했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주재로 다음 달 13일 공매도와 관련한 토론회가 열린다. 글로벌IB에 관한 불법 공매도 조사 결과와 전산 시스템 구축 현황 등도 함께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공매도가 주가조작 방지 등 순기능도 있는 만큼, 기존에 문제 있던 부분이 제대로 해결되길 바란다"며 "진정한 의미의 시장 정상화는 전 종목 공매도 해제"라고 강조했다.

김소영 부위원장, 싱가포르서 '기업밸류업 지원방안' 소개


sm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