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와 손잡고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 폴리에스터) 섬유 타이어코드를 적용한 타이어를 상업화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와 2년여에 걸친 연구개발로 화학적 재활용 PET 섬유 타이어코드를 비롯해 바이오·서큘러·바이오-서큘러 폴리머, 바이오 기반 실리카 등 지속가능 원료가 45% 포함된 프리미엄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 개발에 성공했다.

글로벌 타이어 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인 'ISCC PLUS' 로고가 각인된 제품인 만큼 유럽 자동차 업체의 최종 사용 승인을 획득해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될 예정이다.

SK케미칼은 순환재활용 페트 '스카이펫(SKYPET) CR'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순환 재활용은 버려진 플라스틱을 화학 반응으로 분자단위로 분해해 만든 원료로 재활용 플라스틱을 만드는 SK케미칼만의 화학적 재활용 기술이다.

효성첨단소재는 이를 원료로 해 고강도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타이어코드를 개발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하고 주행 시 타이어에 부여되는 하중과 충격을 견디는 역할을 하는 섬유 재질 보강재로서 내구성능, 주행성을 높이고 승차감을 부여하는 핵심 소재이다. 특히, 전기차는 400㎏ 넘는 배터리가 달려 있는 전기차 무게를 버티기 위해 가볍고 내구성이 우수한 고강도 타이어코드 소재가 필요하다.

세계 PET 타이어코드 점유율 1위 효성첨단소재는 2022년 재활용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생산 공정에 대해 ISCC PLUS 인증을 획득하며 재활용 소재 적용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은 "한국타이어는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지속가능 원료를 100% 사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며, "아이온을 중심으로 친환경 원료 적용을 확대해 글로벌 타이어 업계의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태정 효성첨단소재 타이어보강재 PU 상무는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의 지속가능소재 적용을 늘리고 있고, 타이어회사들 또한 ISCC PLUS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국내외 고객사들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석 SK케미칼 사업개발본부장은 "이번 공동개발은 온실가스 감축과 소재와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재 생산자와 중간재 제조사, 최종 제품 생산까지 이어지는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협업의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다양한 산업계에서 이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리사이클 소재 사용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산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타이어-SK케미칼-효성첨단소재가 상업화한 지속가능 타이어
[출처:한국타이어]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