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영 특파원 = 일본은행(BOJ)이 오는 19일 17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인상에 나설 경우 미국 국채 수요가 줄어들고, 일본 주식시장은 호조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본은행 건물
출처: 연합뉴스 자료 사진

 

18일(현지시간) 배런스닷컴에 따르면 모하메드 엘 에리언 알리안츠 경제 고문은 "BOJ의 금리인상이 미국 시장에 파급력을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번 BOJ의 정책 이후에 있을 영향은 그다지 온건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은행이 이번에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주요국 중 이제 막 긴축을 시작한 유일한 선진국 중앙은행이 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유럽중앙은행(ECB)은 이미 금리인상을 마치고, 인하로 돌아서고 있는 시점이다.

배런스닷컴은 일본은행의 변화는 저렴한 이자로 엔화를 빌려 해외에 투자하는 엔캐리트레이드를 해소하고, 해외자산에 대한 일본 투자자들의 선호가 줄어들면서 글로벌 국채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고 봤다.

특히 일본 주식시장에는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됐다.

투자자들은 미국이 경기침체를 피하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가능성에 낙관론을 유지하는 동시에 일본 경제가 수십년간 이어져 온 디플레이션을 벗어날 조짐을 보이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일본 기업들이 지난주에 33년 만에 가장 큰 폭인 5.3% 임금 상승 협상을 마친 점도 주된 요인이다.

이에 일본은행은 이번주 통화정책 결정에서 마이너스 금리를 종료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일본은행이 신중하게 대응하면서 큰 폭으로 움직이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마이너스 금리에서 정상화하지만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을 제한하고, 일본금리와 미국 및 기타 국가 금리 차가 눈에 띄게 커지는 차이는 유지함으로써 자산을 급하게 본국 송환(repatriation)할 필요성은 제한된다고 배런스닷컴은 봤다.

일본 엔화는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됐다.

배런스는 엔화 강세로 중국 수출업체들은 이익을 볼 것이라며, 전기차, 반도체, 기술 분야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중국에 유리한 상황이 될 것으로 봤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다우존스에 "일본은행 정책 정상화로 인해 일본 국채의 수익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으로 미 국채에서 일본 국채로 수요가 이동하면서 미 국채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고 내다봤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