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이미란 기자 = 시중은행의 대출 금리 상한선이 연체 이자율 아래로 조정된다. 연체 이자율과 대출 금리 상한선이 같은 국민과 우리, 외환은행이 우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최근 시중은행의 대출 금리를 연체 이자율보다 낮추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은행들이 금감원의 여수신 관행 개선 과제에 따라 연체 이자율 상한선을 낮춘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은행 대출 금리가 연체 이자율 상한보다 높거나 같은 곳이 있다"며 "이는 상식에 맞지 않는 대출ㆍ연체 금리 책정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은행들은 연체 이자율 상한선을 최대 5.0%포인트 인하했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은 최고 연체 이자율을 19%에서 17%로, 국민은행은 21%에서 18%로 각각 내렸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도 19%에서 17%로 인하했다.

기업은행은 18%에서 13%로 5%포인트나 낮췄다.

이같은 조치로 일부 은행은 연체 이자율 상한선과 대출 금리 상한선이 일치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국민과 신한, 우리, 하나, 외환, 기업 등 6대 시중은행 중 국민과 우리, 외환은행이 연체 이자율과 대출 금리 상한선이 같다. 국민은행은 연체 이자율와 대출 금리 상한선이 모두 18%다. 우리와 외환은행은 모두 각각 17%다. 이들 은행은 대출 금리 인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한(12.50%)과 하나(15.76%), 기업은행(12%)은 모두 대출 금리가 연체 이자율 상한선보다 낮아 추가 인하 필요성이 작다.



은행명 연체 이자율 상한선 대출 금리 상한선
국민18% 18%
신한17% 12.50%
우리17% 17%
하나17% 15.76%
외환17% 17%
기업13% 12%


<표> 6대 시중은행 연체 이자율 및 대출 금리 상한선>



금감원은 그러나 은행별로 들쭉날쭉한 대출 금리를 일괄해 상한선을 정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대출 금리를 활용한 영업이 위축되면 서민에 대한 은행 문턱이 오히려 높아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석동 금융위원장도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은행의 전반적인 금리 수준이 국민에게 부담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면서도 "금리라는 게 가격이라 정부가 직접적으로 제한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은행권은 고객의 신용등급이 천차만별이라 대출 금리 상한선이 연체 이자율 상한선보다 높을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우량 고객이 잠깐 연체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에 대한 대출금리보다 높은 연체 이자율을 받을 수는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sglee@yna.co.kr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