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타이(新常態)는 '새로운 정상적인 상태'를 뜻하는 '뉴노멀(new normal)'의 중국식 표현이다. 시진핑 중국 주석은 올해 5월 허난성을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 경제가 신창타이에 접어들었다는 사실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는 언급을 처음으로 내놓은 바 있다.

이후 시 주석 등 중국 지도부는 최근 경제 정책 방향과 관련해 이 용어를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있어 경제 정책의 변화를 예고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경제의 고속성장이 끝나고 중속 성장기로 접어든 가운데, 경제 성장의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국 경제정책 목표로 상정될 것이란 전망이다.

중국 관영언론인 신화통신은 중앙경제공작회의 기간인 지난 11일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이끄는 중국 경제 발전의 뉴노멀에 관한 논평'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시 주석이 최근 경제의 구조 개혁을 뉴노멀 시대에 적응하는 핵심 과제로 손꼽았다"고 전했다.

중앙경제공작회의 이후 발표된 성명에는 중국식 '뉴노멀'의 특징 9가지가 구체적으로 언급되기도 했다.

성명에 언급된 특징은 △소비의 개성화와 다양화 추진△신기술, 신비즈니스 투자 확대△저가품에서 고급품으로의 전환△신흥산업과 서비스산업발전△기술 진보에 기반한 경제성장△차별적인 시장 경쟁△녹색,저탄소 순환성장△부채 등 거품위험 제거△생산과잉 해소 등이다.(정책금융부 오진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