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기획재정부가 추가경정예산을 11조8천억원 규모로 편성했지만, 실제 국고채 발행 물량 부담은 채권시장의 우려만큼 크지 않을 전망이다. 기재부가 기금 자금 등 국채발행 이외의 재원을 활용하는 동시에 시장조성 물량을 전용하는 방식으로 국채공급 부담을 최대한 줄이는 조치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재부는 3일 올해 추경 편성 규모를 11조8천억원으로 확정했다. 추경 재원은 우선 한은잉여금 7천억원과 기금 자금 1조5천억원이 활용된다. 이를 제외한 9조6천억원의 재원은 국채발행으로 충당된다.

기재부는 이와 함께 채권시장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환 및 조기상환용 시장조성 물량 잔여액 4조6천억원 중 2조원을 추경 용도로 전환하기로 했다. 실제 시장이 체감하는 국채공급 부담은 7조6천억원으로 완화되는 셈이다.

나머지 시장조성물량 2조6천억원도 시장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어서 물량 부담이 추가로 줄어들 전망이다.

올해 국고채 총 발행규모는 추경 편성으로 당초 102조7천억원에서 112조3천억원으로 증가하지만, 시장조성 물량 활용도에 따라 발행규모가 110조원대 밑으로 다시 내려갈 수 있다.





기재부는 월별 균등발행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고채 순증 부분은 다음 달부터 매달 1~1.5조원 수준으로 증액해 분산 발행할 예정이다. 이달 발행 물량을 전월보다 7천억원 늘린 것도 추경 편성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발행한 결과였다.

기재부는 공급 물량 확대에 따른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3년물과 5년물 중심으로 발행하겠다고 밝혔다. 장기물의 시장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점을 우려한 조치다.

다만, 발행물량 증가분을 고려해 연초에 설정한 목표발행 비중은 유지된다. 목표 비중은 3년과 5년이 20~30%, 10년 25~35%, 20년과 30년은 5~15%다.

기재부는 또 올해 만기 도래분 중 일부를 공공자금관리기금(공자기금)의 여유 재원으로 미리 상환해 금융기관의 추가 매수 여력을 늘려주기로 했다. 이달에도 1조원의 만기분을 상환할 예정이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