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기획재정부는 추가경정예산 편성으로 국고채 발행 물량이 연초 계획 대비 확대되지만, 수급 여건을 고려하면 추경 물량의 시장 소화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기재부는 3일 '국고채 시장 안정화 방안'을 통해 주택저당증권(MBS) 발행 물량 부담이 완화한 가운데 장기투자기관과 외국인 투자 수요는 지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연기금과 보험 등 장투기관의 운용자산은 2012년 940조원에서 올해는 1천23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인의 국고채 보유잔액은 2012년 56조9천억원에서 지난해 65조9천억원으로 늘어났다. 올해 들어서도 이들의 잔액은 꾸준히 늘어 5월말 현재 70조2천억원을 나타냈다.

방문규 2차관은 브리핑에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5%까지 내렸고 정부도 재정을 확대해야 하는데 추경으로 국채를 추가로 발행하면 시중금리가 오르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며 "하지만 추가 발행하는 국채를 10조원 이내로 하고 단기물 위주의 발행 등을 통해 금리 상방 압력이 크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방 차관은 "1년에 국고채가 100조원 이상 발행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9조6천억원의 증가는 현재의 수급 여건에서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시장 여건에 따라 시장조성 물량을 추가로 활용한다든지 다양한 안정화 대책을 마련해 시장이 크게 출렁이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원식 기재부 국고국장은 만기물별 발행 비중 계획에 대해 "기존의 목표발행비중은 유지하면서 3년과 5년, 10년 위주로 발행하고 20년과 30년 비중은 최소화하려고 한다"며 "구체적인 만기별 발행 비중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3년 등 단기물 비중을 늘릴 경우 2018년 만기상환 부담이 급증할 가능성에 대해선 "기존에도 2018년에 상환 물량이 많기는 하지만, 그 전의 만기 부담은 작기 때문에 내년과 내후년에 집중적으로 조기 상환을 해서 연도별 상환액을 평탄화하겠다"고 설명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