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중국 당국이 긴축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가 예상했다.

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BOA 메릴린치는 자산관리상품(WMP) 대한 당국의 단속이 긴축 효과를 낼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자산관리상품은 높은 수익률을 제시해 개인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한 다음 이를 그림자은행, 주식,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회)는 지난 7월 시중 은행에 자산관리상품의 판매 및 투자 대상을 제한하는 내용의 규제안 초안을 배포한 바 있다.

BOA 메릴린치는 그림자은행의 최대 자금 조달 수단이 자산관리상품이기 때문에 자산관리상품 판매 감소는 채권, 주식, 부동산 등 전반적인 자산 가격의 하락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크레디트스위스(CS)도 중국이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시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긴축으로 인한 통화 가치 상승 압력은 위안화 절하를 허용하는 방식으로 상쇄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은행의 예상은 중국 당국의 공식 입장과 상반된다.

이강(易綱) 인민은행 부행장은 주요 20개국(G20) 회의를 앞둔 지난 1일 중국의 통화정책은 온건한 기조를 유지하며 이는 합리적인 유동성 유지를 내용으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