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2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강 장관이 이끄는 국토부는 박근혜 정부 핵심 공약이었던 뉴스테이(New Stay·기업형 민간임대주택)를 지속 추진하면서 주택시장 수급 안정에 노력했다. 하지만 공공임대 등 서민 주거에 취약하다는 비판이 제기됐고 8·25 부동산 대책은 의도와 달리 시장 과열을 낳기도 했다.

15일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까지 총 4만가구의 뉴스테이를 공급하고 15만가구가 들어설 수 있는 부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리츠(부동산투자회사)의 주식시장 상장을 지원하고 세제 혜택을 마련하는 등 리츠 활성화를 위한 대책도 나왔다.

다만 중산층을 겨냥한 뉴스테이에 집중된 주거정책으로 서민들이 외면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됐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은 국민임대주택 공급량이 꾸준히 줄어드는 반면 주택도시기금이 공공임대주택이나 행복주택사업보다 뉴스테이 지원에 치중한다고 지적했다.

주택시장에 대한 진단과 처방에서는 아쉬움도 있었다..

국토부는 올해 초만 해도 주택시장 과열이 누그러져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과열이 계속되자 지난 8월 부동산 대책을 내놓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공공택지 공급을 줄인다는 내용이 오히려 시장 열기를 더 부추겼고 이달 초 추가 규제를 발표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과열을 진정시키면서도 시장 침체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고민이 많았을 것"이라며 "8월 대책 이후 시장 상황을 보면서 11월에 추가 대책을 내놓은 것인데 정책이 뒤따라 간다는 느낌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앞으로 강호인호는 주택시장 안정을 꾀하면서 해외 먹거리를 개발하고 그간의 정책 마무리를 통해 유종의 미를 거두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저유가로 해외 수주가 실종되면서 올해 연간 건설수지 흑자는 2010년 이후 6년 만에 100억달러를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패키지 진출이 가능한 스마트시티 수출을 꾀하면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 인프라 시장 진출도 모색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있지만 실·국장 중심으로 업무에 집중하라는 것이 장관의 강조 사항"이라고 전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