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신세계가 백화점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해 마케팅을 선보인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30일 시작되는 봄 세일부터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을 가동해 고객 맞춤형 1:1 소통에 나설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신세계는 이번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개발을 통해 마케팅 적중률을 높이고, 연간 1천억원 이상의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개인화 시스템은 고객을 분석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S마인드', 브랜드별 인기상품과 프로모션 등 쇼핑정보를 축적하는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 그리고 이를 특정 고객에게 해당하는 정보를 선택해 전달하는 '개인화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은 구글이나 IBM 등 인공지능으로 이미 명성을 크게 얻은 해외기업과의 협업이 아닌 국내 기술력으로 자체 개발한 모델이라 의미가 더 크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이번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스템기획팀, 영업전략팀, 고객기획팀 등 30여명의 신세계 인력을 비롯한 신세계아이앤씨, 대학교 통계학과 교수, 데이터 분석 회사, 시스템 개발사와 함께 4년여간 매달려왔다.

박순민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은 "인공지능 개인화 애플리케이션 출시는 첫 시작일뿐 향후 데이터 축적이 늘어남에 따라 이 시스템은 더욱 정교해질 것"이라며 "복합화, 대형화되고 있는 유통업계에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