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非) 재계ㆍ반(反) 재벌ㆍ금융전문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금융정책을 총괄, 지휘할 금융위원장의 인선과 관련한 핵심 원칙으로 '비(非) 재계ㆍ반(反) 재벌 성향을 갖는 금융전문가'를 내세워 선임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정치권과 금융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근 전직 금융위원장 등 금융정책 관련 고위 관료 출신들을 상대로 금융위원장 후보 추천을 받았다. 금융지주회사 회장 등 금융권에서 오랫동안 재직한 인사들에게도 추천을 받았다.

이들의 말을 종합하면 청와대는 금융위원장 후보 추천을 받으면서 '재계와 인연이 없으면서 친재벌적 성향을 갖지 않는 금융전문가'라는 요건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최우선적인 인선 요건은 금융에 대한 해박한 식견과 함께 대응 능력을 가진 인사여야 한다는 것이다.

후보 추천 요청을 받은 인사들은 우리 경제 뇌관으로 떠오른 가계부채 문제와 기업구조조정 문제를 해결한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방향인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금융 측면에서 뒷받침 할 수 있는 복안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 능력이 탁월한 금융전문가라면현 정부와 큰 인연이 없더라도 기용할 수 있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기업 등 민간 영역에서 근무한 이력이 없는 '비(非) 재계' 인사여야 한다는 점도 후보 요건으로 언급된 것으로전해졌다.

금융정책 추진에 이해상충의 요소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후보 추천을 받은 인사들 가운데금융회사나 대기업, 대형 로펌 등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경우는후보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재계 등과 개인적으로 인연이 있거나 친인척 관계에 있는 인사들도 배제된 것으로 전해진다.

'반(反) 재벌' 역시 차기 금융위원장 선임의 주요 키워드였다.

문 대통령의 경제 분야 공약 중 하나인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스템이 도입도 감안돼야 한다. 신임 금융위원장은삼성과 한화, 현대자동차, 롯데 등 대기업 금융그룹에 대한 감독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

재벌개혁의 전도사로 불려 온 김상조 한성대 교수가 공정거래위원장으로 내정되고, 장하성 고려대 교수도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되는 등 문재인 정부의 경제민주화 의지가 금융위원장 인선에서도 반영될 전망이다.

현재까지 유력하게 거론되는 후보군으로는 김기식 전 의원과 이동걸 동국대 초빙교수,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행시 26회), 윤종원 OECD 대표부 대사(행시 27회),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행시 27회), 최종구 수출입은행장(행시 25회)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경제팀을 중심으로 그간 발표된 인선 면면을 보더라도 정치 성향과 관계없는 전문가, 재벌과 민간 영역으로부터 자유로운 인사들이 기용됐다"며 "가계부채 등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선 이를 책임지고 일할 수 있는 경제관료가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