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우리나라가 미국 재무부의 환율조작국 지정을 피하면서 외국인의 국내 채권시장 이탈 우려도 완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예상 수순이기는 하지만, 환율조작국 지정 회피로 외국인의 원화채 투자 이탈을 촉발할 수 있는 요인 하나가 일단 제거됐기 때문이다.

1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하반기 미 재무부가 발표한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독일, 스위스는 관찰 대상국으로 분류됐다.

2015년 교역촉진법상에 따른 심층 분석대상국이나 1988년 종합무역법상 환율조작국도 분류된 국가는 없었다.

환율보고서에 따르면 평가 (작년 7월∼올해 6월) 기간에 우리나라의 달러 매수 개입 규모는 49억 달러로 추정됐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0.3% 수준에 불과했다.

경상수지 흑자는 GDP의 5.7%, 대미 무역수지 흑자는 220억 달러로 추정했다.

외국계 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환율조작국가 지정 회피는 시장 참가자들이 거의 확신했던 만큼 이번 발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지난 이틀간 외국인 투자자가 원화채를 대거 매수하는 등 발표 직전 시장 분위기는 워낙 좋았다"고 말했다.

전일 외국인은 만기가 1년 남은 국고채(15-7호)를 1조2천억 원 등을 포함해 1조6천420억 원 상당의 원화 채권을 대거 사들였다.

원화채 시장의 큰손인 템플턴이 매입한 금액만 1조2천억 원에 달했다. 템플턴은 지난 16일 통안채를 8천억 원 넘게 사들인 데 이어 대규모 매수세를 지속했다.

지난달 말 매도한 국고채 자금 2조 원 이상을 다시 원화채에 쏟아 부으며 외국인 이탈 우려를 불식했다.

다른 외국계 은행의 채권 딜러는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됐더라면 멘데이트(mandate) 영향을 많이 받는 중앙은행이나 연기금의 경우 원화채 투자에 제약을 받을 수 있었다"며 "이런 최악의 상황을 피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