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채용비리 등으로 격랑에 휩싸인 금융감독원이 비리근절을 위한 쇄신안을 발표한 데 대해 금감원 내외부에서는 대체로 비리방지에 보탬이 될 것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쇄신안이 직원들의 자율성을 너무 억압했다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금감원은 9일 '인사·조직문화 혁신 태스크포스(TF)'가 지난 두 달간 마련한 쇄신 권고안을 발표했다.

지난 9월 감사원에서 적발한 금감원 채용비리와 임직원 비위행위 등과 관련한 후속대책이다. 공정한 채용 과정을 확보하고 임직원 비위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재발 방지가 주요 내용이다.

이번 방안에는 채용 전 과정에서 지원자의 성명과 학교 등 정보를 비공개로 하는 블라인드화를 실시하고, 면접위원의 절반 이상을 외부전문가로 위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그간 임원이 비위행위를 저질러도 제재방안이 없다는 비판에 따라 임원의 비위행위 소지가 있을 때 즉시 직무에서 배제하고, 기본급과 퇴직금을 삭감하기로 했다.

음주운전 원·투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과 직원들의 주식거래 관련 통제 강화, 상사의 위법·부당지시를 제보할 수 있는 핫라인 신설 등도 담겼다.

금감원 내·외부에서는 이번 방안에 대해 예상대로 강도 높은 쇄신안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특히 이번 권고안을 만들게 된 계기인 채용비리와 관련, 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됐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예상대로 강도 높은 쇄신안이 나왔다"며 "외부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방안이므로 여러 가지를 검토했을 것으로 믿고, 앞으로의 비리방지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업 대상 강연, 컨설팅을 하는 한 인사관리(HR) 전문가도 "블라인드 채용은 지원자의 능력을 비교적 공정하게 측정하는 방안이며, 최근 많이 도입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형식적 부분뿐만 아니라 조직원 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통해 인식수준 개선도 같이 이뤄야 더 나은 조직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금감원 직원들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억압하는 등 경직된 방안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우려도 나왔다.

한 금융회사 인사 담당 임원은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말처럼 이번 채용비리 등의 사태 때문에 지나치게 경직된 방안이 나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채용과 조직문화라는 게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하는 건데, 상호신뢰가 무너지다 보니 일단 못하게 막는 쪽으로 대책이 나왔다"며 "이것이 지속 가능할 것 같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