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정부의 실손 보험료 인하 의지로 실적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실손 의료보험료를 낮추겠다는 의지를 밝혀 손보사들은 당분간 실손보험뿐 아니라 다른 상품의 보험료 인상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국정기획위는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조정폭을 2015년 이전 수준인 상하 25%로 제한키로 했다.

대형 손보사 한 관계자는 "실손 보험료 인하 추진은 상징적으로 보험료 인상을 하지 말라는 신호로 보인다"며 "대형사는 물론 중소형사들도 당분간 보험료를 쉽게 올리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보사들은 지난 2015년 자율화 정책 이후 보험료 인상 등에 나서기도 했지만, 정부의 이번 조치로 다시 한 번 가격 규제라는 불확실성에 놓이게 됐다.

주요 손보사들은 보험료 자율화 이후 실적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손보사 32곳의 당기순이익은 3조4천681억원으로 전년대비 7천529억원(27.7%) 증가했다. 손보사들은 보험료 인상이 이전보다 자유로워지자 손해율을 낮출 수 있었고 이는 곧바로 실적 개선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손보험의 경우 올해 들어 11개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평균 19.5% 올려 가장 상승 폭이 컸다. 손보사들은 지난해 기준으로 손해율이 130%에 달하는 실손보험의 실적 악화를 막기 위해 보험료 인상에 나선 것이다.

정부의 이번 조치로 보험료 인상으로 실손보험의 손해율을 낮춰보겠다는 손보사들의 전략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정책 의지로 손보사들이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정부가 실손보험 인하를 추진하는 동시에 비급여 의료비의 억제정책을 동시에 시행에 성과를 거둘 경우 정부와 손보사들은 '윈-윈'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도하 SK증권 연구원은 "이번 정책의 목적은 국민 의료비 적정화로 보인다"며 "의료비 증가의 주된 요인은 병원들이 비급여 항목을 가파르게 늘린데 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실손보험 인하는 보험업종에 단기적으로 부정적이지만 향후 국민 의료비 경감을 목표로 비급여 항목의 억제가 병행되면 본질적인 손해율 안정화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강승건 대신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보험업종에 대한 투자심리 악화는 불가피하다"면서도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선행될 경우 실손보험료 인하는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