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성화 위한 금융분야 TF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권이 전반의 빅데이터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댔다.

금융위원회는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금융분야 태스크포스(TF)'의 첫 번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당국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한국신용정보원, 금융보안원, 보험개발원, 은행ㆍ보험ㆍ카드ㆍ신용조회사 임원, 학계와 법조계 관계자 다수가 참석했다.

금융위는 속도감있게 TF를 운영해 ▲금융분야 정보활용 동의제도 개선 ▲빅데이터 분석·이용 등에 대한 법적 근거 명확화 ▲금융정보 데이터베이스(DB) 및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운영 ▲금융권 정보보호 상시평가제 도입 등 정보보호 강화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는 공청회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금융분야 추진방안'을 통해 확정된다.

최 위원장은 "거대 경제권역에서의 논의 등을 감안해 정보보호와 활용간 균형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금융환경을 조성하는 등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혜택을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형식화된 정보활용 동의제도를 실질화 하는 등 개인정보 자기결정권도 더욱 내실있게 보호하는 동시에, 금융권 정보보호 상시평가제 도입 등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금융환경을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민간부문에 양질의 데이터가 집중된 금융분야의 특성을 감안하여 자발적인 빅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겠다"며 "공공부문은 대형 금융회사와 중소형사간 정보격차(Data divide)를 해소하고, 정보가 부족한 핀테크업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방안을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