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3일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3대 신용평가사가 국가신용등급을 사상 최고로 유지하는 등 전 세계가 우리 경제 및 금융 시장에 대해 강한 신뢰를 보이고 있다"며 "금융규제 완화 등 외국계 금융회사에 우호적인 영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 근거로 그는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한국에 Aa2, S&P는 AA, 피치는 AA-를 매긴 점을 들었다.

진 원장은 "올해 사드(THAAD), 북핵을 비롯해 주요 국가의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는 등 굵직한 대내외 리스크가 있었다"면서도 "이에 슬기롭게 대처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금융산업은 '동북아 금융허브'를 지향하기에 현재의 위치에 안주할 수 없다"며 "금융안정과 소비자 보호라는 대원칙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외국계 금융회사가 마음껏 창의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도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외국계 금융회사도 엄중한 책임의식을 갖고 자율적이고 상시적인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 금융 시장을 잘 알고 있는 외국계 금융회사도 금융당국의 노력에 공감하며 경쟁과 혁신에 동참해달라"고 마무리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