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9일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 등 증권 유관기관이 3천억원 규모의 코스닥 스케일 업(Scale-up) 펀드를 조성해 저평가된 코스닥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거래소에서 코스닥 시장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열어 코스닥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그는 "거래소와 예탁원이 펀드를 통해 자본시장의 중추적 기관으로서 코스닥 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코스닥 시장에 대한 기관투자자 참여 유인을 높이겠다"며 "코스피와 코스닥을 종합한 대표 통합지수를 개발하고 새로운 지수에 기반한 상장지수펀드(ETF)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상품의 출시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혁신기업이 코스닥에 원활하게 상장될 수 있도록 상장을 일률적으로 차단해 온 계속사업이익과 자본잠식 요건을 과감하게 폐지하겠다"고 했다.

그는 "세전이익과 시가총액, 자기자본 등 하나의 요건만 충족해도 상장될 수 있도록 단독 상장 요건을 신설하겠다"며 "테슬라 요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테슬라 요건 상장 실적이 있는 우수 상장증권사와 코넥스 시장에서 일정 수준 이상 거래된 기업이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는 경우 상장 주관사의 풋백옵션 부담을 면제해 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코스닥 시장 상장요건 완화로 시장 신뢰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사후규제 강화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상장 실질심사 요건을 확대해 부실상장기업이 조기에 적발돼 퇴출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주주와 경영진의 책임경영을 유도하고 상장 주관사의 이해상충 문제와 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해 보호예수 의무를 확대하고 제재 기준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최 위원장은 또 "코스닥 시장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높이겠다"고 했다.

그는 "현재 코스닥본부장이 겸임하는 코스닥위원회 위원장을 외부 전문가로 분리 선출하겠다"며 "코스닥위원회 구성도 민간 중심으로 확대·개편하고 코스닥본부장에게 위임된 코스닥 시장의 상장심사와 상장폐지심사 업무를 코스닥위원회가 실질적으로 심의·의결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거래소가 코스닥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사적 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경영성과 평가 체계를 코스닥 시장 중심으로 개편하겠다"며 "코스닥본부의 예산과 인력에 대한 자율성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아울러 "자본시장의 모든 제도와 인프라를 코스닥 시장 중심으로 정비할 것"이라며 "비상장에서 코넥스, 코스닥으로 이어지는 자본시장의 성장 사다리 체계를 강화하고 투자자들이 다양한 기업정보를 적기에 받을 수 있도록 기업 투자정보 확충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는 "금융투자업 진입규제를 개편하고 규제를 완화해 중소·벤처기업에 다양한 모험자본을 공급·중개할 혁신적 플레이어를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런 내용을 담은 코스닥 활성화 방안을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오는 11일 발표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