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권용원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은 디지털 시대에 혁신을 선도하는 금융투자업권이 돼야 한다고 5일 취임사를 통해 밝혔다.

권 회장은 "기술 간의 융합과 복합이 보편화되고 산업 간의 경계가 무의미한 시대가 됐다"며 "변화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현재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협회로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홈트레이딩서비스(HTS) 거래가 가장 일상화되고,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 보급률도 가장 높은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며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유연한 DNA가 우리의 강점인 만큼 디지털 혁신 시대에 퍼스트무버(first-mover)로 기존에 없던 시장을 발굴해 투자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협회와 금융투자업계는 이미 작년에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공동인증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해외 진출을 할 때도 업계 플랫폼만 진출토록 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업무 권역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특정 권역에 쏠리지 않는 협회를 만들겠다고도 장담했다.

권 회장은 "회원사들이 협회 서비스에 불만을 표출하는 상황은 심히 우려된다"며 "협회 임직원이 전문성을 갖고 회원사 목소리를 골고루 청취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조직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네거티브 규제 방식 도입, 투자자 신뢰 회복 등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권 회장은 "회장으로서 임직원 여러분이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때론 앞장서서 조타석의 키를 잡고, 때론 갑판에서 함께 고충을 나눌 것"이라며 "응형무궁(應形無窮)의 자세로 거친 바람을 타고 만 리 물결을 깨트리며 도전을 이어나가다 보면 금융투자협회의 역사를 새로 쓸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