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국내 기준금리 인상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우려에도 IRS 단기 금리가 낮은 수준을 유지한 배경에 채권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IRS 추이를 보면 채권 현물 시장에 반영된 금리 인상 기대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서울 채권시장에 따르면 전일 IRS 1년 금리(오후 4시 기준)는 1.86%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연임이 발표되기 전일(지난달 28일)에 비해 1.7bp 가량 올랐다.

이 기간 잔존만기 1년인 국고채(14-1호)의 민평금리가 5.3bp 치솟은 것에 비하면 IRS 금리의 상승세가 상대적으로 완만한 셈이다.

지난주에는 IRS 1년 금리가 내내 하락하며 강세를 나타냈다.

이 총재 연임에 금리 인상 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란 전망과 상반되는 움직임이다.

이 기간 만기가 1년 남은 국고채의 민평금리는 5bp가량 올랐다.

참가자들은 IRS 시장에서 1년물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나타낸 배경으로 CD 91일물과 금리 차를 지목했다.

CD 91일물은 지난 1월 17일 이후 1.650%에 머무르고 있다.

IRS 1년 금리가 1.86%인 점을 고려하면 고정금리를 수취하고 변동금리를 지급하는 리시브 거래를 통해 3개월간 합산한 원금의 21bp 수익을 낼 수 있는 셈이다.

시중은행의 한 스와프 딜러는 "이번에 픽싱을 하고, 5월 24일에 금통위가 열리니 그 전에 픽싱을 한 번 더하면 6개월간 CD 91물과 금리 차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며 "현 상황으로는 1천억 원을 오퍼하든 2천억 원을 오퍼하든 무조건 남는 거래다"고 말했다.

다른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이주열 연임에 조기 금리 인상 우려가 커졌지만, IRS 시장에서는 이러한 우려가 과도하다는 평가에 힘이 실리는 것 같다"며 "금리 올릴 때쯤 되면 단기 쪽 비드가 엄청나게 쏟아지는, 현재 시장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