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최근 삼성증권 배당사고를 통해 총 발행주식의 몇 배가 넘는 이른바 '유령주식'이 유통돼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식 수량을 일 중에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증권업계 전체 시스템 변경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12일 설명했다.

증권사와 예탁결제원은 매일 업무 마감 시 유통주식 수량에 대해 상호 대조하는 작업을 거친다. 이를 통해 전산 착오 기재에 의해 일 중에 증가한 주식 수량은 1일 이상 유통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사실상 일 중에 실시간으로 주식 수량을 파악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실시간 상호 대조를 위해서는 예탁결제원이 모든 증권사의 고객 원장 시스템과 동일한 시스템을 보유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증권사의 고객 원장 변경 시마다 예탁결제원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류해야 하는 어려움이 생긴다.

예탁결제원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시스템 변경이 필요하고 시스템 과부하로 속도가 저하되고 전산장애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경우 시장 혼란이 가중될 수 있으며, 미국, 일본 등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매일 업무 마감 시 주식 수량을 상호 검증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