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통화정책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른 고용이 기준금리 경로에 미칠 영향에 채권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4일 서울 채권시장에 따르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21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은 목표에 고용안정을 명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이 총재는 정책 목표의 추가는 한은법 개정 사항인 데다, 목표가 너무 많이 명시되면 금리를 통해 정책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고민스럽다는 입장도 보였다.

고용안정을 강조한 이 총재의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 총재는 지난 9일 총재 임명장을 받는 자리에서 "경제정책의 최종 목표는 고용이다"며 "성장도 결국 고용을 창출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 방향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향후 통화정책 목표에 고용을 추가하는 움직임이 본격화하면 비둘기 소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아직은 통화정책 전망에 영향을 줄 사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A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고용이 부진한 현 상황을 고려하면 한국은행의 추가 긴축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며 "하지만 한은법 개정 등 통화정책 목표 명시에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로써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월과 3월 신규 취업자 수는 두 달 연속 10만 명 대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실업률은 4.5%로, 3월 기준 1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일부에서는 통화정책 목표에 고용이 명시된다면 기준금리 방향을 예측하기는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SG) 이코노미스트는 "국내 상황을 보면 최근 고용 없는 성장이 지속하는 등 경제성장률, 고용, 물가 지표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고 있지 않다"며 "수단이 한정된 상황에서 목표를 추가하면 어느 장단에 맞출지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