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16일 "의무공개매수제 재도입을 장단점과 국내 여러 법제와의 정합성을 고려해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 답변서에서 대주주들만이 경영권 프리미엄을 누리고 소액주주들은 배제되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의무공개매수제를 다시 도입하겠느냐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최 후보자는 인수·합병(M&A) 인허가 제도 도입에 대해 "개정안에 따르면 금융투자중개업 인가를 받지 않은 은행과 회계법인, 법무법인, 벤처캐피탈 등이 새롭게 금융투자중개업 인사를 받아야 한다"며 "진입장벽이 생겨 중소·벤처기업 M&A 중개 수수료와 같은 비용이 올라갈 우려가 있다"고 했다.

그는 또 국내 국부펀드와 연기금, 정책금융기관이 추진하는 투자은행(IB) 딜이 주로 외국계 IB를 통해 수행된다는 지적과 관련해 "국내 기업의 해외 인프라사업을 국내 초대형 IB가 주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 초대형 IB가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M&A를 자문·주선할 때 성장사다리펀드가 공동 투자자로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후보자는 아울러 "M&A 자금 공급을 위해 성장사다리펀드와 정책금융 등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벤처캐피탈과 같은 전문 투자자가 원활하게 거래할 수 있는 제도권 장외시장(K-OTC)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