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16일 "코스닥시장 정체성을 확립하고 거래소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려면 거래소 구조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 답변서에서 이같이 말하고 "적절한 시점에 상장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최 후보자는 "거래소 구조개편 과정에서 조직을 최대한 슬림화하고 시장의 공통 인프라를 공유해 중복투자를 방지하겠다"며 "거래소 지주회사의 회장·임원과 자회사 사장·임원을 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주주총회가 임명하는 방식을 통해 낙하산 인사를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거래소를 완전한 영리 기관으로 전환할 경우 시장감시와 같은 공적인 기능은 별도로 분리해서 운영할 것"이라며 "거래소 상장 전에 상장 차익을 통한 공익기금 조성과 한국예탁결제원 지배관계 해소 등도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최 후보자는 거래소 지주회사 내에 거래소와 코스닥시장을 분리해서 운영하면 경쟁이 발생해 심사 요건이 느슨해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코스닥시장 상장은 좋은 기업을 잘 골라 유치하는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상장규정 개정은 금융위 승인 사항이므로 투자자 보호나 시장 신뢰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과도한 진입요건 완화는 적극적으로 막겠다"고 했다.

최 후보자는 또 "거래소가 지주사로 전환할 경우 본점 소재지는 국회의 입법적 판단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면서도 "이미 부산에 전산 설비와 사옥 등으로 많은 투자를 한 상태라 부산에 있는 거래소 기능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