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금융감독원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한 금융회사의 자금세탁 방지 체계 구축 등 리스크 관리 강화를 주문하고 나섰다.

시장 확대도 중요하지만 여신 부실률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금감원은 22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동남아 진출 전략 간담회를 개최해 금융사들의 해외 진출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성공적인 동남아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

금감원이 은행, 증권, 보험 등 권역별 담당자를 대상으로 해외진출 관련 간담회를 한 적은 있지만, 금융회사를 한데 모아 동남아 지역에 대해 의견 교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감원은 국내 금융사들이 지속해서 동남아시아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면서 해당 금융사들에 대한 리스크 관리 필요성이 커졌다고 판단하고 있다.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동남아 지역 해외점포의 성공적인 진출과 정착을 위해 금융회사들이 해외 현지의 금융사고 예방 체계를 강화하고 해외 법규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특히 자금세탁방지와 관련한 국제적인 규제 강화 흐름에 맞춰 본사가 해외점포의 자금세탁 방지 체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 수석은 "현지 밀착경영을 통해 현지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점포는 지난 6월 말 기준 총 435개에 달하며, 이 가운데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의 점포는 303개(69.7%)에 이른다.

금융사들의 신규 진출 계획 역시 지난해 말 기준 49건 가운데 38건(77.6%)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신흥 아시아 지역에 몰려 있어 이러한 추세가 당분간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처럼 아시아 지역으로 해외진출이 집중되면서 해외점포의 부실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은행부문 고정이하여신비율은 베트남 1.5%, 인도네시아 1.1%, 중국 1.1% 등으로 해외점포 평균(0.9%)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아울러 금감원은 해외점포의 리스크 관리를 위해 국내 본사가 해외점포의 자금세탁 방지 체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해외점포에는 현지 금융사고 예방 체계를 강화하고 현지 법규를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주문했다.

금감원은 선진국보다 제도적 안정성이 다소 미흡한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감독 당국의 진입 관련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에 대비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인허가 심사 기간 지연, 최소자본금 요건 강화, 외국인 지분인수 비율 제한, 현지에서의 본국 지원 직원 수 제한 등 갑작스러운 규제 변화 시 충격 최소화를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현지 감독 당국이나 지역사회와 협력 관계를 강화해 국내 금융사들에 우호적인 대외 환경 조성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금감원은 올 하반기 중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등 국내 금융사의 진출 비중이 높은 동남아시아 4개국의 감독 당국 직원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주한 아세안 10개국 대사 초청간담회를 열어 외교 라인과의 협력 관계도 다질 계획이다.

금감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는 매년 동남아 국가의 감독당국자를 초청해 국내 금융사들에 현지 시장과 감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스킨십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유 수석은 "해외 감독 당국과의 교류·협력 채널을 더욱 확대하고, 금감원에 설치된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국내 금융사의 원활한 해외진출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