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은행연합회가 300억 원을 투입해 지방자치단체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지어주기로 한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어린이집을 지어 지자체에 기부채납 방식으로 넘겨주는 것을 계획하고 있지만 운영비 충당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이유로 지자체가 난색을 보이고 있어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지난 4월 어린이집 건립을 위한 예산 300억 원을 확보하고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은행연합회가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60억 원을 투입해 서울시에 4개의 어린이집을 지어줬던 사업과 유사하다.

하지만 운영비 문제로 지자체들이 난색을 보이고 있는데다 유사한 방식의 사업들이 늘면서 국공립어린이집 공급이 확대되고 있는 것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과거에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부족해 지자체와 협의가 원활했다"면서 "하지만 여러 단체에서 어린이집 건립 지원에 나선 이후 공급이 늘어나 지자체가 적극적이지 않은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전국에 101개의 어린이집을 지어줬고, 하나금융지주도 2020년까지 직장 및 국공립 어린이집 100곳 건립을 목표로 지자체와 업무협약(MOU)을 진행 중이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 국공립 어린이집 수는 3천157개로 2014년보다 668개 늘었다.

은행연합회는 일단 국공립 어린이집이 부족한 취약 지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협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 은행 관계자는 "공급이 많아졌다고는 하지만 인구 밀집 지역이 아닌 지역들은 여전히 국공립어린이집이 부족한 편"이라며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의지를 보이는 지역 위주로 선정한다면 이런 양극화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은행연합회는 지난 2013년 소방전문 병원 건립 사업 추진을 위해 기금을 조성했지만 소방방재청이 병원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받는 데 실패하면서 건립 계획을 철회하기도 했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