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새 경제사령탑에 오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기대를 표시하면서 "경제의 활력과 역동성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모든 국무위원이 한 팀이 돼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경제부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회의에 참석한 홍남기 부총리를 언급하면서 "그동안 국무조정실장으로서 잘해 오셨는데, 경제부총리로서도 기대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김동연 전임 부총리가 열정적으로 잘해 주셨지만,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위해 분위기를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 주셨으면 한다"고도 했다.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선 "지금 우리 경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여러 지표가 견고하다고 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과 민생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극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고, 조선과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적인 산업이 위기를 맞은 지역은 더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 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며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이 경제성과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지역 경제 활력 회복이 시급하다"면서 "대한민국 경제의 성장판은 지역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경제인과 소상공인들의 말씀을 듣고 지역 경제의 활력을 찾기 위해 전국 경제투어를 시작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면서 조만간 경상남도를 방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0월에는 전라북도, 11월에는 경상북도를 찾았었다.

문 대통령은 "각 지역에서는 기존의 산업기반을 토대로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산학연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며 개혁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지역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춘 지역 경제 활력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자체들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프라와 지역 제조업의 고도화와 스마트화 등 정부에서 지원할 것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신산업을 저해하는 규제는 과감히 걷어내 달라고 주문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