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5일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과 취임 후 처음 만난다.

윤 원장과 저축은행장들 사이에 어떤 대화가 오갈지 주목되는 가운데, 윤 원장이 저축은행 CEO들에게 건전성 관리와 취약차주 보호를 주문하고 저축은행업계는 규제 완화를 건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5일 금융당국 및 금융권에 따르면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오전 명동 뱅크스클럽에서 열리는 저축은행 CEO들과의 신년 간담회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윤 원장은 건전성 관리와 취약차주 보호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김기식 전 금감원장이 지난해 4월 저축은행장 간담회에서 약탈적 대출을 지적하며 저축은행장들을 강하게 질책했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모습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당시 저축은행 CEO들은 강성 금감원장 앞에서 업계 건의사항을 한 마디도 전하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반면 이날 윤 원장은 평소 강조해왔던 포용적 금융과 취약차주 보호 등을 업계 관계자들에게 주문하면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할 것으로 보인다.

또 최근 저축은행의 대출 연체율이 상승세에 있는 만큼 건전성 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언급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4.7%로 전년 말 대비 0.3%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지방 저축은행들의 경우 연체율이 지난 1년간 최소 0.25%포인트에서 최대 6%포인트 급등하는 등 경영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이날 저축은행장들은 윤 원장에게 예금보험료 인하를 비롯해 규제 완화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박재식 신임 저축은행중앙회장도 지난 21일 회장 당선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금융당국과 협의해 저축은행의 과도한 규제 완화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던 만큼 저축은행 CEO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낼 가능성이 높다.

저축은행업계는 예금보험료가 과도하게 높다며 예금보험료율 인하를 규제 완화 1순위로 내걸고 있다.

예보료는 금융회사가 경영부실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예금을 상환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에 미리 쌓아두는 돈이다.

예보는 업권별 보험료율로 은행 0.08%, 보험·금융투자 0.15%, 저축은행 0.4%를 적용하고 있다. 저축은행의 예보료율은 최대 은행의 5배에 달해 업계 관계자들의 불만이 높은 상태다.

은행과 같은 수준인 대손충당금과 부동산대출 규제의 완화도 업계 건의사항으로 거론될 수 있다.

앞서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의 자산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은행권의 절반 수준이었던 대손충당금 적립기준을 2018~2020년에 걸쳐 은행 수준으로 올리도록 감독규정 개정에 착수한 바 있다.

또 저축은행도 주택담보인정비율(LTV) 60%를 넘는 주택담보대출을 고위험으로 분류하도록 해 기존 35%였던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위험가중치가 은행처럼 70%로 높아졌다.

한편 업계의 숙원 중 하나로 꼽히는 지배구조 관련 규제와 자기자본을 활용한 대출을 제한하는 예대 비율 규제 완화도 이날 언급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