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27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주가 하락에 대한 주주들의 성토에 "송구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날 오전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열린 주총에서는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한 설명과 함께 향후 대책 등을 요구하는 주주들의 목소리가 빗발쳤다.

윤 회장은 "1년 사이 주가가 35% 폭락하다시피 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다"면서도 "펀더멘털 강화는 제가 책임질 부분이고, 펀더멘털을 반영하기까지 시차가 있겠지만 반드시 본래의 모습에 맞게 가리라고 믿고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 체력 개선을 위해 노력을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윤 회장은 주가가 떨어진 이유에 대해서는 거시경제적인 측면과 함께 규제, 내부의 고유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얽힌 영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윤 회장은 "한국 경제가 하강국면으로 가고 있고, 이미 가계대출은 성장이 정체됐다"며 "거기에 추가해 부실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금융권 전체에서 보는 시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KB금융은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며 "부실대출에 대해서는 자산의 질 위주로 대출 포트폴리오를 여느 은행 못지 않게 잘 준비해오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업 전반의 규제에 대해서도 주주분들이 걱정을 많이 하신다"면서 "결과적으로 금융산업 안정에 공헌하는 규제들도 있지만 가격 규제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에 시장 원리를 존중해 가면서 합류할 부분은 합류할 수 있도록 말씀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자영업자 대출 비중이 큰 내부의 문제로 인해 주주들이 걱정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과거 4년간 선제적으로 자영업자 대출을 깐깐하게 준비해왔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로운 예대율 규제 여파가 크지 않겠느냐는 지적에는 "과거 10년간 개인대출 비중을 줄여왔고 기업금융을 적극적으로 늘려왔다"면서 잘 대응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리딩뱅크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신한금융지주와 비교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비판에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구성을 보완해 시장에 안도감을 드릴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증권과 카드, 손해보험 등 이른바 '똑똑한 삼형제'가 1위에 근접하는 2위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회장은 또 경기하강기에 대손충당금이나 위험관리면에서 취약점이 있어 보인다는 지적에는 "충분히 잘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KB금융은 유석렬 전 삼성카드 사장, 스튜어트 솔로몬 전 메트라이프생명 회장, 박재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등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했다.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는 김경호 홍익대학교 교수가 선임됐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