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이 5G 혜택을 고르게 누릴 수 있도록 5G 시대에서도 가계통신비 부담을 경감하려는 정책기조가 계속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세계 최초 5G 상용화, 대한민국이 시작합니다' 행사에 참석해 5G 시대 디지털 정보격차로 소외당하는 국민이 없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또 그동안 5G 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한 연구자와 기업, 정부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5G를 두고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도약의 기회라는 점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CDMA와 초고속 인터넷에 이어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세 번째 도약의 기회"라며 "모든 산업의 디지털화를 촉발하고 자율차, 스마트공장 등 혁신성장 선도사업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명실상부한 4차산업혁명 시대를 여는 핵심 인프라"라고 평가했다.

5G 상용화 이후는 누구도 가보지 못한 '도전'의 영역으로서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해 국가적 전략 수립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5G 상용화는 대한민국 저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중심 국가로 도약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알린 쾌거"라며 "다른 어느 선진국보다 앞서 상용화를 달성했다는 것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전략이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민ㆍ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5G 전국망 조기 구축이 중요하다"면서 "정부가 선도적으로 다양한 시범, 실증사업을 통해 초기시장을 만들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정부, 공공기관이 모든 정책사업에 5G 도입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고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