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글로벌 경제 여건 악화로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 대책회의에서 "우리 경제의 구조적 변화, 경기적 요인 등이 복합 작용한 가운데 투자부진, 분배문제 등 민생 어려움이 지속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글로벌경제 여건이 당초 예상보다 더 악화하면서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는 국회의 조속한 심의를 촉구했다.

그는 "추경 편성안이 5월을 넘겨 확정될 경우 그만큼 경기 선제대응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추경효과도 저감될 우려가 있다"며 "5월 국회에서 추경심의가 이뤄지도록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정책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추경안뿐만 아니라 주요 민생 경제 법안들이 하루라도 빨리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아 지난 2년간 정책 성과를 국민 눈높이에서 살펴보고 앞으로 남은 3년간 추진해야 할 정책 과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소 벤처기업의 수출 및 해외 진출 지원대책, 신(新) 수출시장 확보를 위한 해외 한류 편승 기업 대응방안도 논의됐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