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지난해 진행됐던 민간투자사업이 70개에 총 3조5천억원 규모로 나타났다.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을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한 금액은 4천억원이었다.

기획재정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도 민간투자사업 추진실적 보고서'를 31일 국회에 제출했다.

지난해 이뤄진 사업 가운데 37개(2조2천억원)는 수익형방식(BTO)이며, 33개(1조4천억원)는 임대형(BTL)이다.

기재부는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올해 안에 착공예정인 민간투자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총 13개 사업, 규모는 12조6천억원에 달한다.

지난 1994년 민간투자법이 제정된 이후 지난해까지로 범위를 확대하면 735개의 투자사업이 추진됐으며, 투자 규모는 129조7천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재부는 앞으로 신규사업 발굴을 독려하는 가운데 조속한 사업추진 지원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과 협의를 강화할 방침이다.

모두 735개 사업 중에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지급이 이뤄진 사업은 49개로 전체 가운데 6.7% 정도다.

지난 2009년 MRG 제도를 폐지하고서 기존 대상 사업에 대한 사업 재구조화 노력으로 MRG 사업의 수, 규모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전년보다 1천억원 감소한 4천억원의 MRG 지급액이 발생했다.

기재부는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아직 남은 MRG 사업에 대해서도 사업 재구조화 및 자금 재조달을 실시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범부처 협의체인 민간투자 활성화 추진 협의회를 통해 신규사업 발굴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민간투자사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공공성 강화를 위해 재정 부담 최소화 및 사용료 인하를 위한 노력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