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르노삼성차 노사가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최종 타결했다.

르노삼성차는 14일 노동조합이 진행한 최종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에서 74.4% 찬성으로 협상이 타결됐다고 밝혔다.

총 2천149명 중 2천63명의 조합원이 투표에 참여했고 과반이 넘는 찬성으로 합의안이 최종 가결됐다.

이에 지난해 6월 18일 상견례 이후 1년 동안 29차례 본교섭을 열며 진행됐던 2018년 임단협 교섭은 모두 마무리됐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달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노조 총회에서 이 안이 부결됐다.

이후 노조 측에서는 전면파업에 들어갔고 회사는 이에 맞서 부분직장폐쇄까지 단행하는 등 양측의 대립은 격화됐다.

다만 파업 과정에서 조합원 참여율이 크게 떨어지고 르노삼성차 운명을 건 내년도 수출용 신차 위탁생산물량 배정 시점이 다가오면서 노조가 전격적으로 파업을 철회하고 재협상에 들어간 뒤 두 번째 잠정합의안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안에는 기본급 유지 보상금과 중식대 보조금 인상, 성과급 지급, 이익 배분제, 성과격려금 등 임금과 근무조건 개선안이 담겼다.

특히 노사 모두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신차 출시와 판매에 협력하기 위해 평화 기간을 갖는 노사 상생 공동 선언문을 추가했다.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내일의 생존을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마음에서 비롯된 노사의 용단"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임직원들에게 "생산과 연구개발, 판매, 품질, 지원 등 전사 모든 부분에서 르노삼성자동차가 다시 한번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고 주문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2018년 임단협을 마무리 짓는 조인식을 오는 24일 부산공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