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한종화 기자 =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5일 진행된 국고채 10년물 입찰이 강했다고 평가했다.

시장참가자들은 다만 입찰 강세에도 중국 국내총생산(GDP) 지표 영향이 시장을 약세로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획재정부가 이날 실시한 10년물(국고 01875-2906) 경쟁입찰에서 1조3천억 원이 가중평균금리 1.550%에 낙찰됐다.

입찰에는 총 4조2천690억 원이 응찰해 328.4%의 응찰률을 보였다.

A 증권사 채권 운용역은 "엄청나게 셌다" "비경쟁 인수 옵션이 이번엔 금통위와 맞물려서 더욱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10년물 낙찰 금리는 이날 10년 장내 금리 저점인 1.553%보다도 0.3bp 낮다.

B 시중은행의 채권 딜러는 "금통위 옵션 기대감에 낙찰이 시장 대비 강했다"며 "줄어든 물량에 금통위에 대한 기대감으로 수요가 몰렸다"고 말했다.

그는 "외국인도 10년물 매수로 집계되지만 입찰에 직접 들어오지는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C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금통위 옵션으로 강하게 된 듯 하다"며 "증권·투신 등이 (입찰에) 골고루 들어왔다"고 말했다.

다만 입찰 강세에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평가다. 오전 11시쯤 나온 중국 국내총생산(GDP)에 시장이 약세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은 6.2%를 나타냈다.

D 증권사의 채권 중개인은 "입찰이 강하기는 했지만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가 조금 더 강하다"며 "입찰 영향은 이미 반영됐고 중국 지표와 외국인 매도세로 시장이 밀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외국인의 증시 선물 환매수와 중국 지수 반등에 국채선물도 차트 방향이 하락 추세"라고 덧붙였다.

hwroh@yna.co.kr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3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