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당초 다음 달까지 운영하기로 했던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이 줄다리기 싸움에 표류하고 있다.

22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지난 4월 이후 워킹그룹 회의가 이어지고 있지만 데이터 표준 API에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 범위를 두고 핀테크사와 금융기관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은 신용정보법 개정안 통과에 대비해 마이데이터 산업이 시장에 조속히 안착할 수 있도록 지난 4월 출범한 회의체다.

핀테크사와 금융기관은 이 중에서 데이터 제공범위를 두고 줄다리기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핀테크사는 금융소비자의 자기정보결정권을 앞세워 데이터를 많이 열어줘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금융회사는 그간의 영업 결과로 얻은 데이터를 쉽게 열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스크래핑 방식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크래핑 방식은 핀테크사가 사전에 동의한 고객을 대신해 인증정보에 접근, 금융사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는 고객이 접근할 수 있는 대다수의 정보에 핀테크사도 접근이 가능했다. 그러나 표준 API 방식이 되면 금융사가 API에 제공하는 데이터에만 접근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핀테크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현재보다 적은 데이터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핀테크사들은 적어도 지금 수준은 구현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금융사들은 그렇게 되면 가공된 정보까지 주게 되는 것"이라며 "마이데이터 도입 방안에서도 금융회사가 추가적으로 생성한 정보는 제외하기로 했는데, 이 추가 노력에 대한 부분이 참여자들마다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사들은 각 업권협회 등을 통해 공시되고 있는 정보에 대해서도 별도 API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갈등은 마이데이터 사업의 기반이 되는 신용정보법 개정안 통과가 미뤄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워킹그룹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법이 통과되고 시행령에 구체적인 방안이 반영된 상태였다면 개인정보 이동권에 포함되는 정보인지 아닌지 구별이 용이했을 것"이라며 "현행법상으로는 추상적으로 규정돼 있어 참석한 기관관계자들마다 의견이 다 다르다"고 설명했다.

각 업권별 분과에 3~4개 업체만 참여하는 까닭에 업권의 의견을 대표하기가 어렵다는 현실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워킹그룹을 주관하고 있는 금융위도 최근 중재에 나섰다.

금융위는 기존의 금융회사들도 자격을 갖추면 동등한 조건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사업자인만큼 소비자의 자기정보 결정권이 잘 실현될 수 있는 방향으로 논의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워킹그룹에서 논의가 나온 이야기들을 시행령에 담아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논의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며 "소비자를 위한 것이니만큼 그런 관점에서 논의해주십사 한다"고 말했다.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은 다음 달까지 표준 API 최종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융위는 분과별 논의 결과와 API 구축 경과에 따라 워킹그룹 운영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