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정확한 정보제공과 선제 대응으로 기업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 다음 날인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5층에 있는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방문해 우리 기업의 소재부품 수급 애로 해결 지원체계를 면밀히 점검했다.

성 장관은 "일본 정부가 지난달 4일 3개 품목 수출 규제 시행에 이어 어제 백색국가 배제에까지 이르는 일련의 조치는 양국 간 협력의 근간을 훼손하는 부당한 무역 보복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그간 품목별, 업종별 영향 분석을 토대로 백색국가 배제 상황에 대비해 종합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왔다"며 "이제 준비된 시책에 따라 치밀하고도 신속하게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가 기능을 수행하면서 업종별, 지역별 네트워크 및 관련 부처와 협력 채널을 상시 유지해 현장 최일선에서 애로를 처리하는 원스톱 해결 창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장 중심의 적극적인 행정 실천도 약속했다.

성 장관은"애로 해결 지원 이후에도 그 조치가 실질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는지, 완전히 해결되었는지 등을 끝까지 챙기고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 직원들은 그 누구보다도 기업의 어려움과 함께한다는 비상한 각오와 사명감을 가지고 총력 지원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달 22일부터 가동하고 있는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는 산업부 국장을 센터장으로 기재부와 중기부, 환경부, 관세청 등 9개 정부 부처와 KOTRA, 무역보험공사 등 10개 유관기관, 대한상의, 반도체협회, 기계 산업진흥회 등의 단체로 구성된 민관 합동 조직이다.

한편, 정보·상담이 필요하거나 애로가 있는 기업은 소재부품 수급 대응지원센터로 연락하면 필요한 사항을 지원받을 수 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