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일본 조치의 우리 경제 전반 및 금융ㆍ외환시장 영향을 관련부처 협의 하에 면밀하게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재부 내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이렇게 말했다.

지난 2일 달러-원 환율이 1,200원선까지 치솟았고, 코스피는 2,000선이 붕괴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홍 부총리는 회의에서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등 수출규제 및 보복 조치 대응 방안, 추가경정예산 및 2019년 본예산의 조속하고 차질 없는 집행, 하반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에 대해 논의했다.

일본 조치 관련해서 홍 부총리는 지난 2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종합대응계획의 구체적인 후속조치를 이른 시일 내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국내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산ㆍ세제ㆍ금융 지원방안 등 후속 조치들의 세부 추진계획을 주문했다.

우리 측 입장과 일본 조치의 부당성을 주요국, 국제기구, 국제신용평가사 등에 지속해서 설명하는 아웃리치를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또 부총리 주재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 장관회의'를 중심으로 관련부처 간 유기적인 정보공유 및 명확한 역할분담을 통해 정부 내 일사불란하고도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자고 했다.

재정 집행 관련해서도 홍 부총리는 이날 임시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5조8천269억원 규모의 추경예산과 올해 본예산이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추경의 경우 다음 달 말까지 75% 이상 집행되도록 매주 각 부처 집행실적을 모니터링하고 격주로 재정점검관리회의(2차관 주재)를 통해 점검하기로 했다.

특히, 추경에 반영된 2천732억원의 일본 수출규제 대응 사업들은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기 집행에 역점을 둬 달라고 주문했다.

올해 본예산도 이월ㆍ불용이 최소화하도록 사업 집행을 철저하게 점검해달라는 게 홍 부총리의 당부다.

홍 부총리는 하반기 경제 활성화 관련해서 최근 일본의 조치로 국민과 기업의 불안감이 증폭돼 경제심리 악화로 연결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수와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필요하면 추가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하반기 기업 민간투자, 민자 및 공공투자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등 국내 투자 활성화를 위해 추가 과제를 발굴해달라고 했다.

일본 조치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해 특별 연장근로 인가 등을 차질없이 시행하고, 탄력근로 단위기간 확대 및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을 위한 법 개정에도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299인 이하 기업에 대한 주52시간제 내년 시행을 앞두고 해당 기업들을 위한 적절한 보완대책 마련도 지시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 조치에 따른 경제ㆍ산업계 영향점검, 기업애로해소 등을 위해 다음 주부터 전문가 간담회, 현장 방문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7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