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상황변화 따라 통화정책적 대응 고려"

최종구 "공매도 규제 강화 언제든 시행할 수 있어"



(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한종화 김예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본계 자금의 유출이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7일 중구 은행회관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계 자금의 유출 가능성을 묻는 말에 "그러한 단계까지 가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계 자금이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우리 정부의 대처 역량을 따져볼 때 영향은 제한적이다"며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와 관련해서는 "엄중한 인식을 갖고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과도한 쏠림현상이 있어 불안하면 정부는 준비된 계획에 따라 불안 심리를 완화하는 조치를 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정부의 환율 개입을 우려하는 질문에는 "환율시장이 쏠렸을 때 파인 튜닝 차원에서 개입하는 건 국제적으로 용인된다"며 "정부는 외환 개입 내역에 대해 공개하고 있다"고 답했다.

기자들의 질의응답에 함께 나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에게는 통화정책 관련 질문이 나왔다.

이 총재는 "금리 정책에 대해서는 지난번 언급에서 변화가 없다"며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하면 통화 정책적 대응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은 상황을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기준금리) 추가 인하 여부를 얘기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는 공매도 규제 관련 질문이 쏟아졌다. 홍 부총리는 회의 전 모두 발언에서 시장 안정 방안의 하나로 공매도 규제 강화를 언급한 바 있다.

최 위원장은 "공매도에 대한 제한은 거래소가 현재 검토를 해놓고 있는 상황으로 금융위원회로 넘어오면 의결로 결정할 것"이라며 "공매도 제한 강화도 한 가지 대책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치 강도나 폭도 시장 상황에 따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공매도 규제 강화가 오히려 경기가 좋지 않다는 시그널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공매도 규제 강화가 양면성이 있다"며 "시장 상황에 따라 필요성이 더 클 때가 있고 부작용이 더 클 때가 있는데 감안해 하겠다"고 부연했다.

다만 공매도 규제를 시행할 구체적인 가격 변동 폭이나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 등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긴급 거시경제금융 회의에는 홍남기 부총리를 비롯해 이주열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경제 및 금융수장들이 모두 참석했다.

원래 거금회의는 그동안 기재부 1차관이 주재하는 게 관례였다. 최근 시장 상황이 급박해 강한 메시지를 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부총리가 직접 나선 것으로 평가됐다.

hwroh@yna.co.kr

jhhan@yna.co.kr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