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가 기후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대규모 재원이 필요한 만큼 녹색기후기금(GCF) 회원국의 출자를 독려했다.

김회정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은 8일 인천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GCF 민간투자 콘퍼런스'에서 "기후 대응을 위한 인프라 투자에만 연간 6조9천억달러 규모의 막대한 재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대부분 기후사업은 수익성이 낮고 리스크가 커 민간투자 유인이 낮은 만큼 공공재원이 '촉매제'로서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이유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UN기후정상회의에서 GCF에 2억달러 신용공여를 약속했다. 기존보다 2배 늘어난 것이다.

김 차관보는 "한국의 2억달러 공여가 다른 국가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회원국을 독려했다.

한국처럼 영국, 프랑스, 독일,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는 기존 공여액보다 2배를 늘리겠다고 이미 발표한 바 있다. 이달 24~25일 GCF 고위급 공여회의에서 모든 국가가 관련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 차관보는 CGF의 혁신적 역할도 주문했다.

그는 "민간 부문은 수익사업 발굴이 곤란한 데다 민관협력(PPP)ㆍ녹색채권 등 제도적 기반이 미비하고 적절한 규제ㆍ인센티브도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GCF의 직접투자를 개시해야 하고, 보증ㆍ보험 등 혁신적 금융수단을 확대하는 가운데 모범사례 공유ㆍ확산 등 혁신적인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