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세계은행(WB)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기존 전망치보다 0.2%포인트 낮은 2.5%로 떨어뜨렸다.

WB는 8일(현지시간) '세계 경제 전망(Global Economic Prospects)'을 통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2.5%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6월에 내놓은 2.7%보다 0.2%포인트 하향 조정한 수준이다.

WB는 "예상보다 부진한 무역ㆍ성과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WB는 오는 2021년과 2022년은 각각 2.6%, 2.7%로 전망했다.

WB는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성장률 전망 방식이 다르다. IMF와 OECD는 구매력평가(PPP) 기준 환율로 성장률을 전망한다. 이에 근거한 두 기관의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각각 3.4%와 2.9%였다. 반면, WB는 시장환율을 기준으로 한다. IMF와 OECD처럼 PPP 환율로 환산하면 전망치는 3.2%다.

선진국은 계속되는 제조업 부진과 무역 분쟁에 따라 0.1%포인트 내려간 1.4%로 예상했다. 신흥시장ㆍ개도국은 무역과 투자 둔화 등으로 0.5% 하향 조정된 4.1%로 전망했다.

지역별로 보면 동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은 무역 긴장에 따른 국제 무역 위축 등으로 0.2%포인트 떨어뜨린 5.7%로 제시했다.

유럽ㆍ중앙아시아 지역은 2.6%로 봤다. 기존 전망치보다 0.1%포인트 하향 조정됐다. 중남미 지역은 0.8%포인트 하락한 1.8%로 전망했다.

WB는 보고서를 통해 생산성 향상, 부채관리 강화, 신흥개도국의 신중한 가격통제 정책의 활용, 저소득국의 안정적인 인플레이션 유지 등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공유했다.

생산성 향상만 놓고 보면 "인적 자본ㆍ실물투자 촉진, 기술 도입과 혁신을 위한 기업 역량 강화, 성장 친화적 거시경제 및 제도적 환경 조성 등을 촉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채관리 강황에 대해서는 "건전한 부채관리 시스템 구축, 안정적 금융 규제 및 감독체계 등을 통해 부채 증가에 따른 위험 감소가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