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신한금융그룹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피해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그룹 차원의 종합지원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이미 신한은행, 제주은행 등 은행 계열사를 중심으로 피해 기업 금융지원을 진행하고 있으나 그 범위를 더욱 확대해 16개 그룹사 모두가 참여하는 '원신한(One Shinhan)' 차원의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했다.

금융 지원 측면에서는 먼저 신한은행은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신규 대출 규모를 대폭 늘릴 예정이다.

기존 대출의 상환 일정을 유예하고 연기·대환ㅇ시 금리를 최대 1.0%포인트(p)까지 감면할 계획이다.

또 국내 피해기업 지원뿐 아니라 신한 중국법인을 통한 현지 교민과 한국 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신한카드는 민간소비 위축에 취약한 소상공인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

연매출 5억원 이하 영세가맹점 232만개를 대상으로 2~3개월 무이자할부서비스 지원, '마이샵(MySHOP)' 상생 플랫폼을 통한 통합 마케팅 지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영향 분석 지원, 가맹점주 사업자금 대출 이자율 인하 등을 실시한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는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보험료와 보험계약 대출이자를 최장 6개월간 납입 유예하고, 보험료 미납으로 인한 계약 실효를 방지하는 특별 부활 제도를 도입한다.

전월 대비 매출이 하락한 서비스, 요식업 사업자를 대상으로 소호(SOHO) 사업자 대출 금리도 우대할 예정이다.

제주은행은 관광, 숙박, 음식 등 타격이 예상되는 도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3억 한도로 신규 대출을 지원한다. 재무, 세무, 마케팅, 경영진단 등 금융 컨설팅도 제공한다.

신한저축은행도 음식업, 숙박업을 중심으로 만기 연장, 금리조정, 상환방식 변경 등 지원을 할 예정이다.

비 금융 지원 측면에서는 전 그룹사가 합심해 '원신한 CSR'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노인, 아동, 장애인, 저소득가정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총 20만개의 마스크를 배포한다.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밀알복지재단, 아이들과 미래재단 등 전국망을 구축하고 있는 NGO단체와도 협업한다.

아울러 사태가 잦아들 때까지 그룹 전체적으로 회의, 출장, 집합 교육 등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행사를 자제할 계획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전 그룹사가 함께 하는 신한의 따뜻한 금융이 안타깝게 피해를 입은 기업과 고객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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