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권광석 차기 우리은행장 내정자의 임기가 1년으로 결정됐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그룹 이사회는 권 내정자의 임기를 1년으로 결정했다. 권 내정자는 다음달 주주총회를 통해 정식 임명된 후 내년 3월까지 우리은행을 맡게 되는 셈이다.

다른 시중은행장들의 임기가 통상 2년에서 3년 사이인 것과 비교하면 짧은 기간이다.

실제로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은행장 임기를 2년으로 정하고 있다. 이후 추가로 1년을 연임시키는 방식이다. 하나은행 역시 대체로 은행장 임기를 2년 내외로 정하고 있다.

이전 행장들이 우리은행장으로 내정됐을 때와 비교하더라도 짧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행장에 내정됐을 당시 임기 3년을 받았고, 이광구 전 행장도 내정자 신분일 때 임기가 2년으로 정해졌던 바 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손 회장도 지주 회장으로 선임되면서 1년의 임기를 받은 바 있듯이 신임 행장도 1년 내로 조직 안정을 이뤄달라는 의미일 것"이라면서 "성과에 따라 임기 연장 여부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우리금융이 최근 지배구조 내부규범과 함께 자회사 등에 대한 경영관리규정을 개정하면서 지주 회장의 인사권을 보장한 것 등이 행장 임기가 짧아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인사권에 대해 지주사 회장인 손 회장의 지배력이 강해졌다는 것이다.

우리금융은 최근 자회사 등에 대한 경영관리규정을 개정해 계열사 대표가 임원 인사를 단행할 시 최소 3일 전에 지주사에 보고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우리은행도 지난달 내부규범을 개정하며 수석부행장과 집행부행장, 상무 등 임원 선임에 대해 지주회사와 사전합의를 거쳐 은행장이 선임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