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해운업계가 물류 생태계를 황폐화할 것이라며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에 대해 전면 반대를 제기하고 나섰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28일 청와대, 정부와 국회에 포스코의 물류주선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하고 포스코와 물류전문기업의 상생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청원했다고 밝혔다.

총연합회는 포스코가 다른 재벌기업처럼 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면 통행세만을 취할 뿐 전문적인 국제물류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여지는 제한적이라고 비판했다.

포스코는 과거 포항제철 시절인 1990년에 대주상선을 설립하고 해운업에 진출했으나 5년 만에 고배를 마시고 철수한 사례가 있다.

총연합회는 포스코의 연간 제철원료 수입량이 8천만t, 철강제품 수출량이 2천만t인 만큼 물류자회사 설립은 해운물류생태계를 훼손한다며 포스코가 자회사설립보다 선화주 상생방안을 마련하는 편이 낫다고 주장했다.

김영무 총연합회 사무총장은 "포스코의 물류주선 자회사 설립추진은 정부의 제삼자 물류 기업 육성정책과도 전면 배치되는 것으로 물류주선업 진출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포스코와 해운물류 전문기업이 서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