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산업 가치사슬(밸류체인)의 디지털화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 마련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김정회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 주재로 '디지털 기반의 산업 혁신성장 촉진 특별법' 제정을 위한 작업반 착수(킥오프)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산업 가치사슬 전 과정을 고도화하는 '산업 지능화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자 산업데이터, AI 활용을 지원하는 기본 법령인 '디지털 성장 촉진법' 제정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밸류체인이 약해지고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는 등 산업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산업의 스마트화, 친환경화, 융·복합화를 추진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정부는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지능화를 추진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며 특히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산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주목하고 있다.

산업 데이터는 산업 활동 전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개인정보 보호 이슈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밸류체인 전반의 혁신에 활용할 수 있다.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인 시게이트는 제조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산업 데이터가 향후 빅데이터의 주류로 부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회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한 우리 경제의 활력을 회복하고 글로벌 밸류체인 재편, 언택트 경제 부상에 대비하려면 디지털 첨단기술을 활용한 산업 밸류체인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해 산업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민관이 힘을 모아 산업 지능화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앞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총괄·제도·지원 등 3개 세부 분과를 운영해 제정안을 마련하고 올해 말까지 국회를 통과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