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지원, 필요한 만큼 충분한 규모로 이뤄져야"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기업들의 출혈 경영이 수개월 지속될 경우 심각한 상황에 봉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에 대한 유동성 지원이 필요한 만큼, 충분한 규모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경식 회장은 13일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경총 회장단 회의에서 "지금 세계는 국내적·국제적인 인적 교류가 차단되고 공장가동이 중단되면서 글로벌 공급망도 교란되는 등 경제 활동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과 같은 상황의 호전 없이는 미래 불확실성 속에 경제활동이 계속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내년 이후까지도 세계 경제가 코로나 이전 상태로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수출입의존도가 세계 최상위권이고 글로벌 밸류체인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실물경제에 대한 충격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며 "2분기에는 기업 매출 격감과 영업이익의 대규모 적자전환을 비롯한 소비, 생산, 투자, 고용 등 실물경제 지표 악화가 본격화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세계 경제질서의 재편과 관련해선 보호무역주의가 심화하고, 탈세계화와 같은 큰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와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고용의 질과 양을 고도화해 나가기 위한 근본적인 기업활력 제고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법인세를 글로벌 스탠다드를 감안한 적정 수준으로 인하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손 회장은 한편, 재난지원금 기부와 관련해선, "각자의 위치에서 경제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좋은 취지인 만큼 많은 기업인과 경영인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