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3분기 중 오픈뱅킹 고도화 방안 마련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출범 6개월을 맞은 오픈뱅킹에 대해 제2금융권으로의 확장성을 강조했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6일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오픈뱅킹 도입성과와 발전방향 세미나에 참석해 "오픈뱅킹의 목표는 금융산업에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고 소비자 편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보다 다양한 금융기관이 오픈뱅킹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과 금융투자회사, 카드사 등 제2금융권까지 단계적으로 넓혀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는 "소비자의 데이터와 자금이 이동하는 오픈뱅킹에서는 신뢰도 중요하다"며 "금융보안과 데이터 보호, 소비자 보호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손 부위원장은 오픈뱅킹의 개방성과 안정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오픈뱅킹은 금융결제 분야에서 필수설비에 해당하는 인프라인 만큼 수수료와 데이터 상호접근성 측면에서 모든 플레이어에게 호혜적인 플랫폼이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자금 이동에 대해 세심하게 살펴야 하고 다양한 기관의 참여로 발생할 수 있는 결제리스크가 최소화되도록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또 "정부도 오픈뱅킹이 확장성과 안정성, 상호주의 원칙을 구현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뒷받침하고, 다수의 이해관계가 신속하고 원활하게 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오픈뱅킹은 마이데이터·마이페이먼트와 결합하면서 개방과 연결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기존 금융기관의 신뢰·안정성과 핀테크·빅테크의 편리·혁신성을 융합하는 새로운 금융모델의 촉매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와 금융결제원은 이날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토대로 오는 3분기 중 오픈뱅킹 고도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연내 순차적으로 농·신협 등 상호금융,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금융투자회사, 카드사 등의 오픈뱅킹 서비스를 도입하겠다"며 "수수료 추가 조정과 기능 고도화, 보안 강화 등의 과제도 협의를 거쳐 시행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