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항공사(FSC)는 화물에서 대안을 찾지만, LCC는 수익성이 낮은 국내선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확대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7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제주항공과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등 4개 LCC의 올해 6월 국내선 여객 수는 138만5천480명으로 4월 65만605명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늘었다.
LCC들의 6월 국내선 여객 수는 제주항공 39만1천793명, 진에어 28만9천573명, 에어부산 34만7천174명, 티웨이항공 35만6천940명으로, 모두 국내 1등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 국내선 여객 수 31만6천801명을 앞질렀다.
LCC들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하늘길이 막히고 여행 수요가 줄어 국제선은 개점 휴업 상태가 됐고, 사실상 국내선으로만 영업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올해 6월 제주항공과 진에어, 티웨이항공의 국제선 여객 수는 각각 4천256명, 1천570명, 184명이며, 에어부산은 4월 이후로 국제선 운항 승객이 아예 없다.
LCC들은 항공기 리스료 및 정비료, 조업비 등 고정비용이 매달 지속해서 나가기 때문에 항공기 운항을 하지 않으면 적자 폭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이에 단기적으로 LCC들은 생존을 위해 경쟁적으로 국내 노선을 늘리며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진에어는 국내선 5개 노선을 지난달 신규 취항했고, 6월에는 김포~부산 등 노선에 정기 취항했다.
에어서울은 지난달 21일부터 김포~부산 노선에 신규 취항했고, 기존 김포~제주 노선의 운항 횟수를 4월부터 꾸준히 늘렸다.
제주항공 역시 김포-여수 등 노선을 올해 4월 이후 운항 횟수를 늘려 정기편으로 전환했고, 티웨이항공은 김포~광주 등의 노선에 신규 취항하면서 노선을 늘리고 있다.
하지만 LCC들이 모두 같은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써 출혈 경쟁을 하고 있고, 항공권 가격도 떨어져국내선 수익성은 하락하고 있다.
진에어의 1km당 인당 운임(일드)는 지난해 2분기 131원에서 올해 2분기 78원으로, 제주항공의 일드는 지난해 2분기 104.1원에서 올해 2분기 75원으로 35.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LCC 중 가장 실적을 먼저 발표한 제주항공은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847억원으로 전년 동기 영업손실 274억원보다 적자 폭이 573억원 커졌다.
반면 대한항공은 여객 수요 감소를 화물 부문 이익 극대화로 상쇄하면서 영업이익을 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대한항공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1천485억원으로 1년 전의 1천15억원 영업손실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코로나19 확산이 올해 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매출의 70%가량을 차지하는 국제선 여객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국내선 위주의 운영을 하는 LCC들의 적자 행진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LCC 국내선은 과거에도 이익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는데, 올해는 어쩔 수 없이 경쟁 심화에도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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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경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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