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공모주 열풍 속에서 최근 국내 증시에서는 외국인이 재빠르게 매도에 나서면서 수익을 냈다.

기타법인과 금융투자 부문의 순매도 규모가 압도적이었지만 외국인의 경우 대부분 의무보유 확약을 하지 않아 바로 매도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5일 상장한 후 이틀 만에 20% 이상 급락한 빅히트의 경우 외국인 순매도 물량은 831억원 정도였다.

기타법인이 3천90억원, 사모펀드가 957억원어치 주식을 내다 팔았고, 외국인은 세 번째로 가장 매도 물량이 많았다.

방탄소년단 팬클럽인 '아미(ARMY)'의 매수 가능성도 점쳐졌지만 외국인은 속절없이 빅히트 주식을 팔았다.

빅히트의 경우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간별 배정을 보면 아예 확약하지 않은 비중이 21.63%에 달했다. 15일 확약이 4.8%, 1개월이 30.88%로 당장 매도에 나설 수 있는 물량이 많았다.

물론, 빅히트의 경우 외국인 소진율이 3.30%로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상장 직후 '따상'에 대한 기대가 깨지면서 매도에 나선 투자자들이 많았지만, 다시금 외국인 비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다른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경우 외국인 비율이 10%를 웃돌고 있어서다.

에스엠의 외국인 소진율은 18.24%,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경우 12.24% 수준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상장 이틀간의 거래량은 1천96주로 유통가능주식수를 크게 웃돌았다며, 개인을 제외하고 나올 만한 물량 527만주 중 70% 가까운 물량이 나온 것으로 파악했다.

앞서 상장한 SK바이오팜의 경우도 외국인의 매도세가 컸다.

김병욱 의원실이 확보한 국감자료에 따르면 빅히트를 제외하고 올해 상장한 시총 상위 10개사들의 공모배정물량에서 외국인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4%대로 미미하다.

SK바이오팜은 상장직후 일주일간 국내증시에서 외국인이 가장 많이 순매도한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며 해당 기간 개인이 바이오팜을 5천888억원 이상 순매수한 것과 달리 외국인은 SK바이오팜을 7천417억원 이상 순매도하며 수익 실현을 한 셈이라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해당 통계를 보면 외국인들은 의무보유확약을 하지 않고 물량을 배정받아 단기간에 차익실현을 하려는 경향이 커 보인다"며 "상장 이후 주가가 단기 급등하는 경우도 적지 않지만, 신규로 매수하는 개인 투자자는 단기 오버슈팅의 피해자가 될 수 있으니 추격 매수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빅히트의 경우 상장 초기의 출회 물량 부담이 어느 정도 해소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거래량 및 수급주체 순매도수량 감안시 출회물량 부담은 상당히 해소된 것으로 파악된다"며 "현주가가 주가수익 비율(P/E) 38배로 적정 트레이딩 구간(35~50배)의 하단부에 진입한 점으로 요약된다"고 분석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