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국민연금이 LG화학의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 계획에 반대표를 던지기로 하면서 외국인 주주들의 결정에 시선이 모이고 있다.

㈜LG와 특수관계인의 LG화학 지분이 34.17%에 그치는 데다 10.28%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의 반대입장을 표명하면서 약 40% 지분을 보유한 외국인 주주들이 '캐스팅 보터'로 떠올랐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LG와 특수관계인은 LG화학 지분 34.17%를 보유하고 있다.

2대 주주는 국민연금으로 지난달 29일 기준으로 지분 10.28%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기관, 개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은 이날 기준으로 16.77%이다.

LG화학의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 안건이 알려진 후 개인 투자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지만, 안건 통과 여부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관건은 외국인 주주들의 표심이다.

LG화학 외국인 주주 비율은 이날 기준 38.78%로 높은 수준이다.

LG화학의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과 같은 회사 분할 안건은 주총 특별결의 사항으로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 찬성을 얻어야 통과된다.

㈜LG와 특수관계인이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을 확보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찬성표 획득이 관건이다.

만약 이번 주총 참석률이 51.25% 이하일 경우 LG 측 지분만으로도 참석 주주의 3분의 2를 넘겨 분사안이 무난히 통과된다.

반면 지난 3월 정기 주총 당시와 같이 참석률이 76.4%라고 가정할 경우 LG 측 지분에 더해 약 1천100만주 이상, 지분율로는 약 16% 이상의 찬성표가 더 필요하다.

LG화학이 이번 주총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데 따라 주총 참석률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여, 필요한 주식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10.28%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이 반대표를 던지기로 한 상황에서 LG화학은 외국인 주주의 표심을 잡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상황은 LG화학에 우호적인 것으로 보인다.

ISS와 글래스루이스, 대신지배구조연구소,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국내외 의결권자문사들은 LG화학의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에 대한 찬성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특히 ISS의 판단이 외국인 주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만큼 영향력과 신뢰도가 높기 때문이다.

상당수의 외국계 투자기관에서는 ISS의 권고에 반하는 내용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경우 별도의 소명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LG화학의 물적 분할 소식이 알려진 지난달 17일 이후 지분율을 계속 올리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물적 분할 소식 이후 지분율을 줄인 국민연금이나 개인 투자자들과 달리 외국인 투자자들은 물적 분할에 호의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다만 국민연금이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안과 달리 반대표를 던지기로 한 것처럼, 외국인 투자자들 역시 지분가치 희석 우려로 반대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국민연금이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안을 따르지 않는 비율은 10% 미만에 불과해, 이번 결정은 다소 의외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외국인 투자자 역시 같은 논리로 반대표 행사에 나설 수 있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분할계획의 취지 및 목적에는 공감하지만 지분 가치가 희석될 가능성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