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두산퓨얼셀이 글로벌 선사인 나빅8와 손잡고 수소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에 나선다.

두산퓨얼셀은 10일 나빅8와 선박 추진 발전용 연료전지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나빅8은 140여 척의 석유화학제품 및 원유 운반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해운회사다.

두산퓨얼셀은 현재 개발 중인 고효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나빅8가 발주할 5만t급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에 탑재하고, 추진동력 및 선박 내 전원으로서의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빅8는 한국선급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선박 설계 검토와 더불어 실제 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선박용 SOFC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힌다.

선박용 SOFC는 기존 선박유에 비해 발전 효율이 높고, 선박 내부에 자유롭게 연료전지 모듈을 배치할 수 있어 선박 기본 설계의 혁신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강력한 규제를 발표하면서 해운업계는 저유황유 사용과 탈황장치 부착을 비롯해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원 발굴에 나서고 있다.

IMO 환경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엔진을 연료전지로 전환한다면, 2050년까지 총 300GW 규모의 선박용 연료전지 신규 발주가 예상된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는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용 엔진의 환경 규제에 대응해야 하는 해운산업의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며 "두산퓨얼셀은 친환경 선박 시장 진입과 함께 수소와 관련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림설명 : 두산퓨얼셀 선박용 연료전지 (출처 : ㈜두산)>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